김포공항 주변 저렴한 주차장 - '개화역 광역환승 주차장'
제주도 여행갈 때 김포공항에 주차하면 주차비가 너무 비싸다.
내가 김포공항 이용하는 패턴은
- 혼자 가면 그냥 지하철 타고 가고
- 둘 이상 가면 자차로 가는데
이번에 자차로 가면서 조사해보고 처음 이용한 주차장이다.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으로 한 정거장 거리인 개화역에 있는 환승 주차장이다.
주말 끼고 3박4일 여행이었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주차요금 9,600원 나왔다. 같은 시간으로 김포공항 주차장에 주차시 예상 주차요금 조회해보니, 전기차 50% 할인 적용시에도 45,500원이다. 대략 1/5 가격이다.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요금 차이는 더 커질 것이다.
왜나하면 전기차는 대중교통 환승할인시 무려 80% 할인해주기 때문이다.▼
단, 싼 만큼 어느정도 번거로움은 감수해야 한다.
- 우선 김포공항에 일행이랑 짐이랑 다 내려주고
- 개화역 환승 주차장에 혼자 차 끌고 가서 주차 후
- 9호선(혹은 버스) 타고 김포공항역으로 돌아온 후
- 김포공항까지 걸어서 가야 한다.
이렇게 하면 김포공항에 바로 주차하고 갈 때보다 대략 30분 정도는 더 여유를 잡고 움직여야 한다.
그리고 나중에 여행에서 돌아온 후에도
- 일행이 수화물 기다리고 찾아서 나오게 한 다음, 본인은 홀로 먼저 나와서
- 9호선 타고 개화역으로 간 다음
- 주차요금 결제하고 차 끌고 김포공항 가서 일행이랑 짐 픽업하고 집으로 가야 한다.
이 정도 번거로움 + 지하철 왕복 요금(2,800원)을 감수할 것이냐? 아니면 그냥 김포공항에 주차할 것이냐를 선택하면 된다.
내가 이번에 해보니까 나는 다음에도 개화역 환승 주차장 이용할 것 같다. 이 정도 수고는 감수할만하기 때문에.
주의할 점이 개화역 주차장에서 80% 환승할인을 받으려면 지하철(버스) 이용한 교통카드를 (결제하기 전에) 아래 정산기의 화살표 표시된 Tmoney 부분에 터치해야 한다. 원래 나는 삼성페이 교통카드를 쓰는데 이것때문에 이 때에는 그냥 신용카드로 지하철 이용했다. (아마 삼성페이로도 될 거 같은데 굳이 모험해보고 싶지 않아서.)▼
마지막으로 몇 가지 팁은
- 개화역 광역환승 주차장의 차량 입출구 폭이 꽤 좁다. 운전 초보자라면 식은땀 좀 흘릴지도 모르겠다.
- 지하철 환승 연결통로는 주차장 3층과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3층에 주차된 차가 제일 많다.
- 무인정산기는 주차장 각 층마다 있다.
- 주차하고 김포공항 갈 때까지 지하철 이용한다면 지붕이 있는 곳을 계속 가기 때문에 눈비 걱정이 없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