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생활

일본 모바일 와이파이 라우터(포켓와이파이) 임대 사용기

반응형

일본으로 여행 떠날 때 현지에서 인터넷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는 보면 크게 4가지 방법이 있다.

1. 핸드폰 데이터 로밍

2. 국내업체 통해서 현지 모바일 와이파이 라우터 임대

3. 현지업체 통해서 현지 모바일 와이파이 라우터 임대

4. 현지업체 통해서 현지 데이터 전용 USIM 카드 임대


뒤로 갈수록 번거롭지만 그만큼 싸다(체류기간이 길면 길수록). 여기서는 3번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일본어를 어느정도 알면 편한데, 뭐 몰라도 빌릴 수는 있다.(구글번역의 힘을 빌려라)


우선 일반적인 명칭을 알아야 하는데, 한국에서는 KT덕분에 일반적인 명칭이 '에그' 혹은 '와이브로'인데, 일본에서는 '포켓와이파이'라고 부른다.(참고로 '와이브로'에 해당하는 통신망은 일본에서 '와이맥스'라고 보면 됨)


1) 현지업체 검색

구글에서 '포켓와이파이 단말 대여(ポケットワイファイ端末レンタル)'라고 검색하면 많이 나온다. 대부분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대동소이하므로 이 중에서 가장 싼 걸로 고르면 된다.

http://kakaku.com/mobile_data/world-wifi/wifi-rental/emobile.html <- 여기서 찾아봐도 된다.

http://www.rental-store.jp/
나는 이곳에서 빌렸다. 영문페이지(http://en.wifi-rental-store.jp/)도 제공하므로 일본어를 몰라도 이용가능하다. 2015년 2월 3일 현재 하루에 450엔(세금포함)이다. 나는 한달짜리로 빌렸는데, 한달에 6750엔. 그리고 왕복배송료 1080엔이 추가로 들어간다. 그리고 옵션으로 단말 분실이나 파손 보험 옵션 추가하면 540엔, 공항수령 옵션 추가하면 540엔인데, 둘 다 필요없다. 아, 혹시 평소에도 핸드폰 너무 자주 떨어뜨려서 곤란한 사람이라면 모르겠지만... 특히 하네다로 갈 경우 공항수령 옵션은 하지마라. 내가 해봤는데 필요없다. 이유는 아래에 적는다.

크게 두 종류의 단말이 있다. 왼쪽 YMOBILE, 오른쪽 WiMAX인데 가장 큰 차이점은 와이맥스는 몇기가를 쓰든 속도제한이 없다는 것이고, 와이모바일은 한 달에 10기가 이상 쓰면 속도제한을 건다는 것이다. 근데 망 상태랑 범위, 속도는 와이모바일쪽이 더 낫다. 그러니 일본가서도 핸드폰으로 고화질 영화다운받거나 토렌토 돌릴거 아닌 이상 와이모바일 빌리는 게 낫다. 10기가면 차고도 넘친다.


2) 신청 및 결제

신청인 정보 입력하라는 대로 하면 되고, 해외결제 되는 카드면 된다. 


3) 수령

나는 일정상 하네다로 갔는데 도착하자마자 바로 쓰고 싶어서 공항수령 옵션을 추가했었다. 그런데 공항수령하는 장소가 국제선이 아닌 국내선 터미널에 있다! (공항 도착하고 엄청 헤맸다.) 게다가 국제선에서 국내선 터미널 가려면 전용왕복 버스 타야한다. 아까운 시간 여기서 많이 낭비했다. 그러니 웬만하면 그냥 묵는 호텔을 수령지로 정하고, 호텔까지의 경로는 한국에서 잘 조사해서 가길 바란다. 그편이 훨씬 시간절약 된다.


4) 사용

- 사용법 -

사용상의 문제는 전혀 없었다. 받아서 그냥 전면 버튼 몇초 누르고 있으면 켜지고, 내 폰에서 해당 와이파이 잡아서 그냥 쓰면 된다.(와이파이 이름과 비번은 기기 뒷면에 적혀있음)


- 속도 -

속도는 대략 아래와 같이 나온다. 다운로드 5~10Mbps, 업로드 3~5Mbps, Ping 30~100ms. 웹서핑 및 지도는 물론이고 유튜브 보기에도 문제없다.



- 최대 접속대수 -

나는 최대 3대까지 동시에 붙이고 사용했는데 속도저하 없었다. 스펙상으론 최대 10대까지 붙을 수 있다고 되어 있는데, 5~6대까지 동시에 붙어도 문제없지 않을까 생각된다. 2~3명이서 같이 여행가거나 혼자서 여러기기를 동시에 사용한다고 해도 문제없다.


- 지속시간 -

지속시간도 충분하다. 아침에 풀로 충전하고 들고 나가서 하루종일 사용하고 돌아와도 배터리 넉넉하다. 배터리 걱정은 정말 필요없다. 잘 때만 잘 충전하면 된다.


- 망 범위 -

나는 도쿄에만 있었는데, 적어도 도쿄에선 지하든 옥상이든 전파 안 터진 곳은 없었다. 여러군데 많이 돌아다닐 사람은 홈페이지의 사용가능 범위를 참조할 것
http://en.wifi-rental-store.jp/qa.html <-링크 1번 참조


- mVoIP(인터넷전화) -

비디오 전화든 오디오 전화든 막은 거 없이 다 되는 거 같다. 내가 사용한 것은 페이스타임, 스카이프, 라인전화, 카카오톡전화였는데 송수신 다 잘 됐다. 한국에 국제전화 걸 필요가 없어서 참 좋았다.


5) 반납

처음 받은 큰 우편봉투('레터팩'이라 한다)에 받은 거 다 집어넣는다(봉투가 가능한 평평해지도록 집어넣는다). 그리고 봉하고 보내는 사람란에 정보 대충 적어서 아무 우체통에나 넣으면 된다. 기한은 대여기간 끝나는 날의 다음날 아침 8시 전까지 넣으면 된다. 보내기 전에 부속품 빼먹은 거 없는지 꼭 확인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