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달에 인도네시아 발리를 갔는데 갑자기 복통 및 설사로 병원에 가게 되었다. 여기에 대한 후기는 따로 적기로 하고, 발리에서 병원 이용 후 귀국해서 해외여행자보험으로 보험금 신청해서 받은 후기이다.
해외여행자보험을 내가 따로 들지는 않았고, 나는 국민카드의 로블카드를 가지고 있는데 이걸로 항공권을 전액 구입하면 자동으로 현대해상의 해외여행자보험에 가입된다. 이런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가 이외에도 몇 개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대부분 비슷할테니 참고하면 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내 돈 주고 현대해상은 가입 안 한다.
의식의 흐름에 따라 적는다.
전제조건으로 병원 이용 후 당연히 진료내역서(Medical Report)와 영수증(신용카드 전표말고 상세내역서)은 받아놔야 한다.
-
귀국 후 KB카드 여행보험서비스센터에 전화(02-360-2590)
"로블카드로 항공권 결제해서 해외여행 갔다가 질병으로 병원이용해서 여행자보험 신청하려고요"
"현대해상 보상과로 연결해드릴텐데, 단체보험이라 계약번호 필요하니 문자로 보내드릴게요."
전부 통화중이라 연결 안 됨... 다행히 문자에 계약번호와 현대해상 보상과 전화번호 있음(02-2181-2780~3)
-
현대해상 전화
연결 안 됨... 몇번을 해도 안 됨. 이 때부터 슬슬 빡치기 시작함. 연결이 안 되면 보통 전번을 남기고 그쪽에서 전화를 걸게끔 해줘야 하는데, 현대해상은 그딴거 없음. 그냥 전부 통화중이라 연결 안 된다고 하고 전화 끊김.
결국 여러번 시도 후 연결해서 "질병으로 해외에서 병원 이용했는데 보험금 청구하려고요. 국민카드에 딸린 단체보험입니다." 계약번호 알려달라길래 알려주니, 국민카드는 담당자가 따로 있어서 담당자가 내 번호로 나중에 연락준다고 함.
당일 오후에 02-2181 로 시작하는 번호로 담당자한테 연락왔음.
"메일주소 알려주시면 필요한 서류 안내사항 보내드릴테니 접수해주시면 돼요."
메일주소 알려줬는데 다음날 되어도 메일이 안 옴....아...메일주소 잘못 받아적었구나...감이 옴.
현대해상 다시 전화....연결 더럽게 안 됨... 결국 연결해서 메일주소 다시 불러주고 이메일로 안내받음.
-
이메일로 받은 서류 출력해서 작성 후 진료내역서, 영수증 원본 첨부해서 무려 등기우편으로 보내라고 함. 2019년에 보험금 청구 서류를 등기우편 아니면 안 받겠다고 함. 어이가 없음. 여기서 한 번 더 빡침.
혹시 몰라서 보내기 전에 내 진료내역서, 영수증 다 사진 찍어놓음(신의 한수. 나중에 써먹었음.)
등기료 약 3000원 내고 우체국가서 보냄.
-
이틀 후에 전화왔는데 못 받음. 문자로 연락이 왔는데 계약번호가 확인이 안 된다고 계약번호 적어서 팩스로 보내달라고 함. ㅋㅋㅋㅋ 난 분명히 청구서에 계약번호를 적어서 보냈는데 확인이 안 된대...
그래도 핸드폰 팩스 앱 써서 보내줬음. 근데 팩스 보내면 문제가 뭐다? 잘 받았는지 확인이 안 되니, 다시 전화해봐야함... ㅋㅋㅋㅋ 전화 연결 안 됨. 그래도 꾸역꾸역 전화해서 팩스 받은 거 확인전화 마침
-
다음날 전화와서 국민카드 단체보험이라 항공권 결제카드 번호와 결제일, 결제금액을 알아야한다고 함. 아니, 그러면 이메일 안내에 미리 적어놨으면 서류 보낼때 알아서 적어서 보냈을텐데, 왜 이제야 확인하는지 참.
더 이상 따지기 싫음. 핸드폰 문자 뒤져서 알려줬음.
-
며칠 뒤에 입금됐음. 근데 금액이 병원비보다 많이 적음. 병원비는 대략 IDR 14백만 나왔는데 입금액은 92만원.
-
다시 전화해봐야 됨..ㅋㅋㅋ
"보험금 받았는데 청구금액보다 현저히 적네요. 왜 그런지?"
정보 조회하더니
"고객님, 개인실손보험 있으셔서 비례보상으로 나머지는 거기서 청구해야 합니다." (참고로 내가 개인적으로 동부손해보험에 실손보험 든 게 있음)
아니, 그걸 왜 이제말해주는데... 아니, 그럼 내가 금액 적은거 인지 못해서 전화 안 했으면 나머지 금액 받지도 못했겠네?
"거기서 처리해서 동부로 청구하면 안 되나요?"
"개인정보때문에 안 됩니다."
알겠다고 하고 일단 끊음. 근데 끊고 나서 생각해보니 동부에 청구하려고 해도 진료내역서랑 영수증 원본이 나한테 없네?ㅋㅋㅋㅋ
다행히 사진 미리 찍어놨으니 사진으로 접수해보기로 함.
-
DB화재보험 앱으로 들어가서 보험금 청구함. 동부는 앱으로 청구 다 됨. 등기우편 그딴거 필요없음. 필요서류도 찍어놓은 사진으로 첨부함.
-
다음날 동부 전화왔음.
"해외여행자 보험으로 현대해상에 청구했었는데 비례보상으로 나머지는 여기서 받으라고 해서 청구했어요."
2시간 정도 후 바로 입금됨
-
총 받은 금액. 현대해상에서 약 93만, 동부에서 약 24만. 총 117만원.
소감.
이번에 비례보상이라는 제도를 처음 알았다. 참고로 난 사보험에 관심도 없고 신뢰하지도 않는다. 동부에 든 개인보험도 인간관계때문에 부탁으로 들은거지 내 자유의지였으면 진작에 해약했다. 내 실손보험이 해외여행 중에도 보장이 되는 걸 처음 알았다.
내가 왜 보험을 싫어하는지 현대해상이 다시 한번 확인시켜줬다. 환불절차나 보상절차를 불편하게 하는 기업은 다 쓰레기같은 마인드로 장사하는 거다.
여행가서는 아프면 엄청나게 손해다(돈은 둘째치고 특히 시간. 여행지에서의 시간은 훨씬 소중하니까). 몸관리 잘하자.
- 끝 -
'해외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역에서 인천공항 직통열차 끊어놓고 일반열차 타고 인천공항 가기 (0) | 2019.05.03 |
---|---|
몰디브 포시즌스 쿠다후라 후기 - 도대체 총비용 얼마나 들었는데? (0) | 2017.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