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해외여행자보험 보상 후기] 해외에서 질병으로 병원 이용 후 귀국해서 보험금 신청한 사용기 feat. 국민 로블(ROVL)카드, 현대해상, DB손해보험

반응형

5월달에 인도네시아 발리를 갔는데 갑자기 복통 및 설사로 병원에 가게 되었다. 여기에 대한 후기는 따로 적기로 하고, 발리에서 병원 이용 후 귀국해서 해외여행자보험으로 보험금 신청해서 받은 후기이다.

해외여행자보험을 내가 따로 들지는 않았고, 나는 국민카드의 로블카드를 가지고 있는데 이걸로 항공권을 전액 구입하면 자동으로 현대해상의 해외여행자보험에 가입된다. 이런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가 이외에도 몇 개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대부분 비슷할테니 참고하면 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내 돈 주고 현대해상은 가입 안 한다.

 

의식의 흐름에 따라 적는다.

전제조건으로 병원 이용 후 당연히 진료내역서(Medical Report)와 영수증(신용카드 전표말고 상세내역서)은 받아놔야 한다.

 

  1. 귀국 후 KB카드 여행보험서비스센터에 전화(02-360-2590)

    "로블카드로 항공권 결제해서 해외여행 갔다가 질병으로 병원이용해서 여행자보험 신청하려고요"

    "현대해상 보상과로 연결해드릴텐데, 단체보험이라 계약번호 필요하니 문자로 보내드릴게요."

    전부 통화중이라 연결 안 됨... 다행히 문자에 계약번호와 현대해상 보상과 전화번호 있음(02-2181-2780~3)

  2. 현대해상 전화

    연결 안 됨... 몇번을 해도 안 됨. 이 때부터 슬슬 빡치기 시작함. 연결이 안 되면 보통 전번을 남기고 그쪽에서 전화를 걸게끔 해줘야 하는데, 현대해상은 그딴거 없음. 그냥 전부 통화중이라 연결 안 된다고 하고 전화 끊김.

    결국 여러번 시도 후 연결해서 "질병으로 해외에서 병원 이용했는데 보험금 청구하려고요. 국민카드에 딸린 단체보험입니다." 계약번호 알려달라길래 알려주니, 국민카드는 담당자가 따로 있어서 담당자가 내 번호로 나중에 연락준다고 함.

    당일 오후에 02-2181 로 시작하는 번호로 담당자한테 연락왔음.

    "메일주소 알려주시면 필요한 서류 안내사항 보내드릴테니 접수해주시면 돼요."

    메일주소 알려줬는데 다음날 되어도 메일이 안 옴....아...메일주소 잘못 받아적었구나...감이 옴.

    현대해상 다시 전화....연결 더럽게 안 됨... 결국 연결해서 메일주소 다시 불러주고 이메일로 안내받음.

  3. 이메일로 받은 서류 출력해서 작성 후 진료내역서, 영수증 원본 첨부해서 무려 등기우편으로 보내라고 함. 2019년에 보험금 청구 서류를 등기우편 아니면 안 받겠다고 함. 어이가 없음. 여기서 한 번 더 빡침.

    혹시 몰라서 보내기 전에 내 진료내역서, 영수증 다 사진 찍어놓음(신의 한수. 나중에 써먹었음.)

    등기료 약 3000원 내고 우체국가서 보냄.

  4. 이틀 후에 전화왔는데 못 받음. 문자로 연락이 왔는데 계약번호가 확인이 안 된다고 계약번호 적어서 팩스로 보내달라고 함. ㅋㅋㅋㅋ 난 분명히 청구서에 계약번호를 적어서 보냈는데 확인이 안 된대...

    그래도 핸드폰 팩스 앱 써서 보내줬음. 근데 팩스 보내면 문제가 뭐다? 잘 받았는지 확인이 안 되니, 다시 전화해봐야함... ㅋㅋㅋㅋ 전화 연결 안 됨. 그래도 꾸역꾸역 전화해서 팩스 받은 거 확인전화 마침

  5. 다음날 전화와서 국민카드 단체보험이라 항공권 결제카드 번호와 결제일, 결제금액을 알아야한다고 함. 아니, 그러면 이메일 안내에 미리 적어놨으면 서류 보낼때 알아서 적어서 보냈을텐데, 왜 이제야 확인하는지 참.

    더 이상 따지기 싫음. 핸드폰 문자 뒤져서 알려줬음.

  6. 며칠 뒤에 입금됐음. 근데 금액이 병원비보다 많이 적음. 병원비는 대략 IDR 14백만 나왔는데 입금액은 92만원.

  7. 다시 전화해봐야 됨..ㅋㅋㅋ

    "보험금 받았는데 청구금액보다 현저히 적네요. 왜 그런지?"

    정보 조회하더니

    "고객님, 개인실손보험 있으셔서 비례보상으로 나머지는 거기서 청구해야 합니다." (참고로 내가 개인적으로 동부손해보험에 실손보험 든 게 있음)

    아니, 그걸 왜 이제말해주는데... 아니, 그럼 내가 금액 적은거 인지 못해서 전화 안 했으면 나머지 금액 받지도 못했겠네?

    "거기서 처리해서 동부로 청구하면 안 되나요?"

    "개인정보때문에 안 됩니다."

    알겠다고 하고 일단 끊음. 근데 끊고 나서 생각해보니 동부에 청구하려고 해도 진료내역서랑 영수증 원본이 나한테 없네?ㅋㅋㅋㅋ

    다행히 사진 미리 찍어놨으니 사진으로 접수해보기로 함.

  8. DB화재보험 앱으로 들어가서 보험금 청구함. 동부는 앱으로 청구 다 됨. 등기우편 그딴거 필요없음. 필요서류도 찍어놓은 사진으로 첨부함.

  9. 다음날 동부 전화왔음.

    "해외여행자 보험으로 현대해상에 청구했었는데 비례보상으로 나머지는 여기서 받으라고 해서 청구했어요."

    2시간 정도 후 바로 입금됨

  10. 총 받은 금액. 현대해상에서 약 93만, 동부에서 약 24만. 총 117만원. 

 

소감.

이번에 비례보상이라는 제도를 처음 알았다. 참고로 난 사보험에 관심도 없고 신뢰하지도 않는다. 동부에 든 개인보험도 인간관계때문에 부탁으로 들은거지 내 자유의지였으면 진작에 해약했다. 내 실손보험이 해외여행 중에도 보장이 되는 걸 처음 알았다.

내가 왜 보험을 싫어하는지 현대해상이 다시 한번 확인시켜줬다. 환불절차나 보상절차를 불편하게 하는 기업은 다 쓰레기같은 마인드로 장사하는 거다.

여행가서는 아프면 엄청나게 손해다(돈은 둘째치고 특히 시간. 여행지에서의 시간은 훨씬 소중하니까). 몸관리 잘하자.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