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18.11.24 업데이트) 국민은행 외화입출금 통장 개설 및 애드센스 수수료

반응형

2018.11.24 업데이트

최근에 다시 국민은행으로 애드센스 수익금을 받았는데 이제는 중계은행 수수료 차감없이 전액 다 들어왔다. 아래 스크린샷 참조▼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단 지는 몇 년 된 거 같은데, 몇 년 모아서 겨우 100달러를 넘겼다. 100달러를 넘기니 애드센스 수익 지급을 위해 지급받을 계좌를 입력하라고 계속 안내가 뜬다. 귀찮아서 몇달을 미루다가 귀차니즘을 극복하고 계좌를 만들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보았다면 알겠지만 애드센스 수익금을 받기 위해서는 1. 은행에 가서 외화입출금계좌를 만들고 2. 그 계좌를 내 애드센스 계정에 연결해야 한다.

통장개설

요새 은행 가서 통장 하나 만드려면 대포통장 어쩌구 하면서 잘 안 만들어준다. 다행히 외화입출금 통장은 그렇게 까다롭게 굴지 않는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집 근처로 가는 걸 추천한다.
보통 애드센스용으로 수익금이 한달에 $300 이하면 수수료가 무료라서 SC은행으로 많이 하는 거 같은데, SC은행이 집 근처에 없고 국민은행도 $300 이하면 수수료가 무료라서 그냥 국민은행에서 만들었다. 은행가서 외화입출금 통장 만들겠다고 하면 된다.


출처: 국민은행 홈페이지


애드센스 연결

애드센스 홈페이지 들어가서 지급 설정 - 새 결제방법 추가에 ‘은행 계좌로 송금’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본인 계좌정보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처음에 한글로 입력했더니 에러가 나서 나는 다 영어로 입력했다.(그래봐야 예금주랑 은행이름뿐이니…) 국민은행의 영문명은 ‘KOOKMIN BANK’이고 SWIFT 코드는 ‘CZNBKRSE’이다.


빈 칸 그냥 영어로 채웠다. 선택사항은 건드리지 않았다.




애드센스 수익금 받기

위에서 계좌정보 제대로 입력하면 2~3일 안에 계좌에 입금된다. 근데 애드센스에서 지급된 금액은 $118.11 인데 통장에 찍힌 돈은 $113.11 이었다. 어라? 수수료 없다고 하지 않았나? 어찌된 일인지 국민은행에 문의해봤다.


구글 애드센스 영수증은 $118.11 인데...

통장에는 $113.11 만 입급되었다.


그랬더니 위와 같은 답변이ㅜㅜ 결국 중계은행 수수료로 $5 떼인 것 같다. 뭐, 이건 국민은행 탓이 아니니 어쩔 수 없는듯. SC은행 계좌를 만들면 이 ‘중계은행 수수료’도 없는 건지 궁금해진다. 다음번 지급받을 때까지 SC은행 계좌를 만들어서 그쪽으로 받아봐야겠다.

정리

애드센스용으로 국민은행 외화입출금 통장 만들면 $300 미만이면 수수료 무료다. 단, ‘중계은행 수수료’는 $5 나온다.

참고: 국민은행 외화 계좌 좋은 점이 하나 있는데, (현금이든 송금이든) 미달러화로 입금된 경우에는 미달러화 현찰로 출금할 때 수수료가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난 그냥 모아뒀다가 해외여행 갈 때나 빼 쓰려고 생각중이다.


출처: 국민은행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