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안드로이드 통화녹음 앱 추천 2개

반응형

다 내 돈 주고 구입한 앱이고, 나는 앱 개발사들과 아무 연관없음

내가 안드폰, 아이폰 2개의 전화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이폰에 통화녹음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아이폰도 탈옥하면 통화녹음 앱이 2개 있는데 하나는 써 봤는데 앱이 좀 불안하고, 다른 하나는 써보질 않았다. 다시 안드폰을 처분하기 전에는 써볼일이 없을 거 같다.)

내가 바라는 통화녹음 앱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다.

• 마이크가 아닌 송수신 Line을 직접 따서 녹음할 것. 즉, 녹음질이 좋을 것.
• 항상 실행으로 모든 통화 녹음, 송/수신만 녹음 등 설정 가능할 것.
• WiFi 상태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드롭박스 따위)로 자동으로 백업
• 중요통화 북마크 기능
• 용량/기한으로 오래된 통화 자동삭제

뭐 통화녹음 앱이라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것들이다. 첫번째인 녹음질이 가장 중요한데, 다행히 국내 통신사용으로 발매된 폰들은 기본적으로 통화녹음이 Line을 따서 할 수 있도록 나오기 때문에 사실 웬만한 앱들에서 다 깨끗하게 녹음가능하다. 만약 본인이 국내 통신사 통해서 발매된 폰(넥서스 제외)을 사용한다면(대부분의 유저가 여기에 해당하겠지) 이 앱을 추천한다.

오토메틱 콜 레코더-통화녹음

위에 언급한 기능 다 되고, 우선 무료로 모든 기능을 써보고(2주였나?) 맘에 들면 in-app 결제 한 번 하면 계속 쓸 수 있다. 그리고 개발사가 한국이라 문의사항 있으면 한국어로 문의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이걸로 내가 잘 쓰고 있었는데, 폰을 넥서스5로 바꾸면서 모든 게 틀어졌다. 넥서스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통화녹음 기능이 풀려있지 않다. 그래서 위 앱으로 녹음하려면 설정을 Mic로 해야하는데 이렇게 되면 음질이 매우 나빠진다. 그래서 넥서스 용으로 다시 구매한 앱은 이거다. 같은 이름의 앱이 많으니, 개발자도 확인할 것.

Call Recorder (개발자:skvalex)

이 앱의 유일한 단점은 루팅이 필요하다는 거다. 근데 본인 폰이 넥서스라면 선택의 여지가 없다. 넥서스는 어차피 그냥은 line을 통한 통화녹음이 안 되기 때문에 제대로 녹음하려면 루팅을 해야한다. 이 앱도 위에 언급한 기능 다 되고, UI는 오토메틱 콜 레코더보다 더 깔끔하다. 아, 단점이 하나 더 있는데 가격이 좀 더 비싸다. 근데 돈값한다.

정리하면 본인이 국내 통신사 통해서 발매된 폰 사용자라면 오토메틱 콜 레코더-통화녹음 사면 되고, 넥서스나 해외발매 폰을 직접 구매해서 사용한다면 Call Recorder 사면 된다.

장점 

단점 

오토메틱 콜 레코더

저렴, 한국 개발사

국내 통신사용으로 발매된 폰만 가능

Call Recorder 

넥서스/해외폰도 가능 

루팅필요, 조금 비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