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구글 크롬캐스트 울트라(Chromecast Ultra) 사용기

반응형

동기

티비없이 10년 넘게 지내다가 티몬에서 중소기업 UHD TV 저럼한 걸 구입했는데 업스케일링 기능이 없다;;;

1080p 이하의 영상들을 볼 때마다 내가 이러려고 티비를 샀나 하는 자괴감이 들어서, '안 되겠다. 티비를 활용하기 위해서라도 4K 지원되는 주변기기를 사야겠어'라는 생각에 플스4 프로를 사려고 했으나 품절대란. 구할 수가 없어, 젠장!

유튜브라도 4K로 봐야겠다는 소박한 마음을 가지고 크롬캐스트 울트라(Chromecast Ultra)를 질렀다. 마침 구글홈(Google Home)도 써보고 싶어서 겸사겸사 같이 질렀다.


구입경로

아직 한국에서는 그냥 크롬캐스트 밖에 팔지 않아서 미국 구글스토어에서 구입했다. 참고로 미국 구글스토어에서 구입하려면 때 묻지 않은(?) 구글계정과 VPN연결과 배대지를 써야 한다. 좀 귀찮다.


금액

기기만 $69이다. 미국내 배송은 무료인데 한국에서 받으려면 물론 배대지 써야 한다.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도 이건 세일 안 하더라, 구글홈은 하면서. 


자태

개봉전 박스샷. 한국에서는 유튜브랑 넷플릭스 빼고 나머지는 뭐 별로...

크롬캐스트 울트라부터 4K를 지원한다. 이거 하나 보고 샀다.

지원하는 앱이면 저 파란색 동그라미 안의 아이콘이 보인다. 누르면 바로 크롬캐스트로 영상이 전송된다.

근데 굳이 음악을 크롬캐스트 울트라로 들을 사람이 있을까? 그러면 차라리 크롬캐스트 오디오를 사겠지.

엄청 작다!! 사진으로만 봤을 때는 이렇게 작을 줄 상상도 못했다. 크기 비교를 위해 50원짜리 동전과 같이 찍어봤다.

개봉 후 전체샷. 어댑터가 거대하다. 유선랜 포트가 어댑터에 달려있다.

100~240 프리볼트. (유선랜 연결을 안 쓴다면) 아웃풋이 5V/1A라 웬만한 핸드폰 충전기로 대체해도 될 거 같은데 해보지는 않았다. 고장나도 내가 책임은 안 진다.


설치

설치랄 것도 없다. 한쪽은 티비의 HDMI 포트에 꽂고 다른 쪽은 전원콘센트에 연결하면 끝. 4K 영상을 보려면 티비의 HDMI 2.0 포트에 꽂아야 한다. 유선랜 연결은 옵션이다.

티비에 연결해봤다. 오렌지 불빛은 업데이트 중 표시라 이 때 전원 뽑으면 안 된다. 평소에는 흰색 빛이 들어온다.

유선랜은 이렇게 어댑터에 꽂으면 된다. 불편하면 그냥 무선으로 사용해도 된다.


속도

적어도 우리집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유무선 별 차이가 없는 거 같다. 인터넷은 KT인터넷(기가 아님), 공유기는 ASUS RT-AC68 이다.

시험삼아 4K 영상을 유선랜 연결과 무선랜(5GHz) 환경에서 돌려봤는데 차이를 못 느꼈다. 그래도 나는 유선으로 쓴다. 유선은 항상 무선보다 연결이 안정적이니까. 사실 공유기 포트가 남아돌아서



아이폰, 아이패드와의 호환성

구글 홈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기기등록을 하고 구글계정에 연결하면 된다(그냥 앱 키고 시키는 대로 하면 된다.)

구글포토, 유튜브, 엔플레이어 이렇게 3개 앱에서 밖에 안 해봤다. 잘 된다. 티비로 전송시킨 상태에서 폰에서는 앱 나가서 딴짓해도 잘 된다.

근데 미러링(티비에서도 보고, 폰에서도 보는거)은 안된다.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된다는 데, 집에 안드로이드 기기가 하나도 없다; 이거 쓰면서 알게 됐는데 노트북에서도 미러링을 지원한다. 안드폰만 되는 줄 알았는데... 노트북으로는 볼 생각도 안 해서 몰랐다;

오래 보고 있으면 폰, 패드가 평소보다 많이 뜨거워진다. 배터리도 좀 먹는 거 같다. 근데 어차피 집안이니까 별 상관은 없다.


특징

- 전원 버튼 없다. 연결하면 24시간 켜져있는 거다. 싫으면 콘센트 뽑아야 됨. 근데 뭐 전기료도 얼마 안 먹을 거 같아서 그냥 둔다.

- 사용하지 않을 때는 컴퓨터의 스크린세이버처럼 멋진 사진들을 슬라이드쇼로 보여준다. 설정에서 끌 수 있다. 특별히 세팅하지 않았는데도 한글로 나온다. 한국 구글 계정에 연결해서 그런걸까? 아니면 아이폰 언어설정을 따라가는 걸까?

- 의도치 않은 최고의 장점이 하나 있다. 컴알못인 아내에게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사용법이 쉽다는 것. 그냥 폰에서 평소대로 보고 싶은거 틀어서 터치 한 번만 하면 티비에서 나오니까. It just works!

- mp4 파일인데 엔플레이어에서는 재생 되는데 크롬캐스트에서는 재생 안 되는 파일이 하나 있었다. 그 파일만 그런거보면 파일 인코딩이 이상하거나 보안이 걸려있나라고 추측한다.

- HBO NOW 3개월 무료로 쓸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겠다. 일단 패키지 내에 프로모션 코드가 따로 들어있지 않았다. 크롬캐스트를 한국에서 액티베이션해서 그런걸까? 사실 HBO에서 뭘 볼 수 있는지도 모르지만 왠지 공짜인데 안 되니까 억울하다. 나중에 천천히 찾아봐야겠다. (2016-12-18) 업데이트 : 아이폰 언어설정을 영어, 지역을 미국으로 변경한 후 구글 홈 앱을 열고 Offers 항목에 들어가면 프로모션이 보인다. 클릭하면 HBO NOW 등록 페이지로 연결되는데 VPN써서 미국으로 설정하고 클릭해야 한다. 등록할 때 가입정보 넣고, 카드 정보 넣고(나는 삼성아멕스 카드 정보 넣었다) 등록하면 된다. 이후 HBO NOW 앱 다운로드 받아서 보면 되는데 앱 자체는 그냥 열리는데 보고 싶은 영상 클릭하면 역시나 지역제한 때문에 안 열린다. 즉, 볼 때도 VPN 써야 한다. 사실상 유료 VPN 쓰고 있는 게 없으면 한국에서 활용하기는 어렵지 싶다. 자막도 한국어 없고 영어자막만 나오는 거 같다.

영상 전송 안 할 때는 이렇게 멋진 사진이 슬라이드쇼로 나온다. 설정에서 끌 수 있다.


결론

며칠 안 됐지만 완전 마음에 든다. 드디어 4K 티비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아내도 좋아한다.

이제 넷플릭스 프리미엄을 지를 거 같다.

- 끝 -


2016/07/03 - [먹는 것] - 소이렌트 2.0(보틀형, 액체형) 구입 및 시식후기

2016/01/09 - [먹는 것] - 식사대용품 밀스 오리지널 2.0 시식기

2015/11/23 - [먹는 것] - 식사대용품 랩노쉬 구입기 및 시식기